블랙박스 新书_图书内容介绍_剧情呢
剧情呢 国产剧 港剧 泰剧

블랙박스读书介绍

类别 页数 译者 网友评分 年代 出版社
书籍 252页 2018
定价 出版日期 最近访问 访问指数
13800원 2018-05-25 … 2022-03-30 … 63
主题/类型/题材/标签
作者
이토 시오리 (伊藤詩織)      ISBN:9791155351253    原作名/别名:《Black Box》
内容和作者简介
블랙박스摘要

권력을 지닌 언론계 인사에게 성폭행을 당하다

『블랙박스』는 일본의 프리랜서 저널리스트인 이토 시오리가 자신의 성폭행 피해 사실과 그 이후 일본 사회의 반응을 가감 없이 기록한 논픽션이다. 이토 시오리는 2017년 5월, 일본의 [사법 기자 클럽]에서 기자 회견을 열고 공개적으로 자신의 성폭행 피해 사실을 폭로했다. 성폭력 문제에 폐쇄적인 일본에서 피해자가 얼굴을 보이고 실명으로 기자 회견을 연 것은 처음이었다. 성폭행 사건은 2015년 4월 3일에 일어났다. 당시 로이터 저팬에서 인턴으로 일하던 그녀는 뉴욕에서 저널리즘을 공부하던 시절 알았던 TBS 워싱턴 지국장 야마구치 노리유키를 도쿄에서 다시 만나게 된다. TBS 워싱턴 지국에서 프로듀서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제안한 야마구치에게 비자와 처우 문제를 상의하기 위해서였다. 그녀는 꼬치구이 가게에서 간단하게 마시고 두 번째로 들른 초밥 가게에서 술을 더 마신 이후 기억을 잃는다. 평소 주량이 센 편이라 그 정도로 취했다고는 생각하지 않았지만 정신이 돌아왔을 때 자신의 몸 위에는 야마구치가 있었다. 지금까지 존경하고 신뢰하던 언론계 대선배이자 정치부 유명 인사에게 강간을 당한 것이다. 그녀가 책에서 밝혔듯이, [성폭력은 그 누구도 경험하고 싶지 않은 공포와 고통을 낳고 그것은 오랫동안 그 사람을 괴롭게 한다]. 왜 자신이 강간을 당했을까? 그녀는 몇 번이나 자신을 나무랐다. 그러나 그건 이미 일어난 일이고 유감스럽게도 한번 일어난 일은 아무도 바꾸지 못한다. 그녀는 야마구치 지국장을 신고하기로 결정하지만 용기를 내어 경찰서에 찾아간 날부터 결심을 흔들리게 만드는 모든 문제가 하나씩 일어난다. 두 시간에 걸쳐 자세하게 얘기를 털어놓았던 여성 경찰관은 교통과 소속이었고, 드디어 만난 담당 남성 수사관은 [자주 있는 일이라서 사건으로 수사하기 어렵다]라는 말을 내뱉는다. 어렵사리 출발선에 선 피해자에게 너무나도 잔혹한 말이었다. 그로부터 그녀는 같은 이야기를 몇 번이나 반복해야만 한다.

책의 제목인 [블랙박스]는, 이 사건은 제3자가 알 수 없는 밀실에서 일어난 일이라며 사건 담당 검사가 한 말이다. 저자는 도대체 이 [블랙박스]라는 게 무엇인지, 피해자 입장에서 열면 열수록 더욱더 굳게 닫히고 마는 [블랙박스]를 저널리스트답게 하나씩 파헤쳐 나간다. 사건이 있고 불기소 결과가 나오기까지 1년 4개월간 그녀는 제대로 일할 수가 없었다. 성폭행 후유증으로 무릎을 많이 다쳐 여전히 몸은 온전하지 못하고 정신은 말할 것도 없이 피폐해졌다. 하지만 가해자인 야마구치는 TBS를 그만두고 바로 아베 총리에 대해 쓴 『총리』라는 책으로 일약 정치부 스타 기자가 되고 야마구치 주변에서는 현 정부의 고위 인사들이 끊임없이 언급된다. 일개 저널리스트로서 저자가 거대한 권력 앞에 나서서 진실을 알리는 방법은 겨우 기자 회견이 전부였다. 하지만 회견 이후로도 그녀에게 다가온 현실은 [꽃뱀이다, 야당의 정치 조작이다, 북한 공작원이다] 등의 말도 안 되는 2차 가해와 여성에게 불공평한 현실 그리고 무서울 정도로 냉랭한 일본 사회였다. 그녀가 책을 쓴 이유는 이러한 현실에서 비롯되었다. [숨지 말고 맞서자.] [스스로 진실을 알리자.] 그녀는 자신의 경험들을 침착하게 기록하였다. 또한 자신을 도운 한 수사관의 열의와 조직에 속한 사람의 한계 및 일본 언론의 편파 보도 등 어느 개인의 경험을 넘어 사회의 구조적 문제도 함께 전달하고 있다. 그뿐 아니라 데이트 강간 약물 사건 등의 강간 피해와 스웨덴의 강간 긴급 센터에 대해 취재한 내용도 담겨 있다. 일본에서 일어난 사건이지만 우리나라에서도 충분히 의미를 가질 수 있는 내용으로 많은 여성의 공감을 일으킬 만하다. 또한 성폭행을 당하고도 이후에 어떤 대책을 세워야 할지 제대로 된 매뉴얼이 없는 현실 속에서, 차분하게 대응책을 알려 주며 나아가 피해자 입장에서 꼭 필요한 것들도 제안하고 있다. 어느 한 여성의 피해에 관한 책이 아니라 모두가 읽고 기본적으로 성폭행 피해에 대해 알아야 할 지식들도 체계적으로 얻을 수 있다. 무엇보다 저자의 말처럼, 성폭력에 관한 사회적 제도와 법적 시스템을 동시에 바꾸려면 우선 피해에 대해 오픈해서 이야기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 이 책을 통해 우리 모두가 조금씩 바뀌게 될 것이라 믿는다.

作者简介

1989년생. 저널리스트이자 다큐멘터리 제작자. 프리랜서로 일하며 이코노미스트, 알자지라, 로이터, CNA 등 주로 해외 미디어에 영상 뉴스나 다큐멘터리를 취재 및 제작하여 보내고 있다. 최근 사진작가로도 활동을 넓혔으며 주로 사회적 이슈들을 다루고 있다.

本书后续版本
未发行或暂未收录
喜欢读〖블랙박스〗的人也喜欢:

  • 방과 후는 미스터리와 함께 东川笃哉, 2020-02-20 …
  • 스켈리튼 키 道尾秀介, 2019-05-28 …
  • 울프 인더 하우스 1 wolf in the house 耽美,韓國,漫畫,bl韩漫,BL漫画,有灵魂的BL漫画,bl漫画,박지연, 2020-02-20 …
  • 스즈미야 하루히의 분개  2020-02-20 …
  • 킬링스토킹 1 耽美, 2019-06-05 …
  • 아스테리오스 폴립  2020-02-20 …
  • 키드 피스톨스의 모독  2020-02-20 …
  • 블리딩 엣지  2020-09-15 …
  • 스틸 키스  2020-05-20 …
  • 박근혜 일기 传记,企业家,人生, 2020-02-20 …
  • 相关搜索
    友情提示

    剧情呢,免费看分享剧情、挑选影视作品、精选好书简介分享。